북한 3월 16일 한일정상 회담에 동해상 탄도미사일발사

본문 바로가기
오늘(now)사회이슈

북한 3월 16일 한일정상 회담에 동해상 탄도미사일발사

by 지식의관찰자 2023.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2023 3월 16일 한일정상 회담이 이루어졌는데요 북한이 올해로 6번째인 탄도 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북한이 또 탄소 미사일을 발사한이유는?

북한이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오늘(16일)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군은 미사일의 기종과 비행 거리 등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앞서 북한은 어제도 황해남도 장연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2발을 발사했습니다. 올해 6번째 탄도미사일 도발입니다. 북한의 오늘 미사일 발사는 오늘 오후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을 겨냥한 걸로 보입니다. 한국과 일본이 최근 한미일 훈련 등을 계기로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있고, 오늘 정상회담을 계기로 군사정보보호협정도 정상화되는 등 한일 협력이 증대된단 점에서 북한이 견제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지난 13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되는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하는 의미도 담긴 걸로 풀이됩니다. 북한은 이번 훈련을 '전쟁 준비'로 규정하고 이에 맞서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결정했다고 밝혔었습니다.

탄도미사일이란?

발사된 후 로켓의 추진력으로 가속되어, 대기권내외를 탄도를 그리면서 날아가는 미사일.

2차세계대전때 독일에서 제작된 미사일이라고합니다.

윤석열 태통령에 입장은?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이 북한의 어떠한 위협도 억제할 수 있는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현재 진행 중인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를 철저하게 수행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또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분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했고,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 시켜 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반응형

댓글